게임소개 및 엘디플레이어 다운로드

주택담보대출 종류와 그 방법

주택담보대출 상품 종류와 방법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종류 그리고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예전보다 사실 자신의 부동산으로 소유하는 일! 즉, 내 집 마련의 꿈이 어려워진 게 사실입니다. 정부에서 정책을 내놓는 것도 상당한 규제를 토대로 집값 상승을 막는다고 하는데.. 이게 어떻게 보면 서민들의 꿈을 접게 만드는 게 아닐까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혀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죠. 그래서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방법과 그 종류에 대해서 글을 써 볼까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종류

크게 주택담보 대출의 종류를 나눠보면 보금자리론 또는 디딤돌 대출이라는 상품을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상품이 갖고 있는 성질로 인해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이 달라질 수 있으니까 잘 파악을 해보신 이후에 선택은 본인이 직접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택담보대출 - 디딤돌 대출

디딤돌 대출은 말 그대로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조건 같은 경우에는 대출받고자 하는 주택의 가격이 5억 원 이하의 시세로 구성이 되어야 하며 수도권 같은 경우에는 주거전용 면적이 85㎡이며, 수도권이 아닌 도시지역은 100㎡까지 제한이 있습니다. 결혼을 하지 않은 미혼일 경우 만 30세 이상이어야 하며, 이때 주택 가격은 3억 이하여야 하며 수도권 60㎡, 비수도권 70㎡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사실 곳의 지역과 시세를 충분히 알고 진행을 해야 되는 주택담보대출 디딤돌 대출 상품입니다. 

디딤돌 대출 - 대출한도 / 대상

앞서 설명드린 주택시세의 최대 70% LTV까지 허용( 시세 최대 3억 원이며, 신혼가구 경우 2.2억 원 , 2자녀 이상 2.6억 원 30세 이상의 단독세대 같은 경우 최대 1억 5천입니다.) DTI 나 소득추정에 따라서 LTV는 변동이 될 수 있으니까 이것 또한 자세하게 상담을 받으시길 추천드리며 주택유형이나 임대차 금액에 따라서 소액임대차보증금이 차감되니까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 디딤돌 대출 신청대상으로는 부부합산 순자산 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년도 소득 5 분위별 자산 및 부채 현황 중 소득 4 분위 전체 가구 평균값 이하(십만 원 단위 반올림)이며 (순자산 기준 3.91억 원)입니다. 또, 부부합산이 연소득 6,000만 원이고 최초 구입이나 신혼부부 또는 2자녀 이상일 경우에는 7,000 마원까지 가능합니다.

디딤돌 대출 신청 방법과 제출서류

시중은행 (기업, 국민, 농협, 우리, 신한)에서 창구로 가서 직접 신청을 해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가능은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본인이나 배우자의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니까 이점 꼭 기억해주세요. 

제출서류는

가족관계 증명원, 소득증빙 확인 및 재직확인 서류, 부동산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 계약서, 임대차계약서 , 주민등록등본, 배우자 정보제공 동의서 및 배우자 신분증 이 있습니다.

▼ 주택담보대출 디딤돌 대출 바로가기

 

기금e든든

주택도시기금 대출상품소개, 대출신청, 대출신청현황 조회, 대출실행내역 조회, 소명자료 제출

enhuf.molit.go.kr

주택담보대출 - 보금자리론

주택담보대출 상품 보금자리론입니다. 일단 보금자리론 같은 경우에는 신규주택 구입용도 상품으로 제격이며, 전세자금 반환이라던지 기존주택 담보대출 상환을 할 때 신청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금자리론의 특징이라고 하면 고정금리를 통해서 안정적으로 적용되는 상품이라는 게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금자리론 - 아낌 e보금자리론 - t 보금자리론

이렇게 크게 3종류로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나눠지게 됩니다. 

보금자리론 같은 경우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고

t 보금자리론은 은행에 직접 신청을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기준

신용도 기준은 신청인 또는 배우자가 한국 신용 정보원에서의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정보가 남아 있으면 대출신청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배우자 같은 경우에는 소득이 없을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신용정보는 미확인으로 처리됩니다.  또 연체나 부도, 대위변제 또는 대지급의 정보가 남아있을 경우 , 금융질서문란이나 공공정보 , 신용회복 이력이나 등록정보를 따지게 됩니다. 

소득 기준으로는 연소득 7,000만 원 이하여야 하며 신혼가구 기준으로는 부부의 합산이 연소득 8,5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주택면적의 제한도 있습니다. 면적은 85㎡ 이하입니다.

신혼가구 같은 경우 혼인관계 증명서상 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이어야 하고, 결혼 예정자 같은 경우는 청첩장이나 예식장 계약서 사본을 통해서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인 자를 뜻 합니다. 

다자녀가구로는 미성년 자녀 3 이상인 경우에는 부부합산 연소득 최대 1억 원 이하이며, 자녀 1명인 경우 최대 8,000만 원 자녀 2명인 경우는 부부합산 최대 9,000만 원 이하입니다.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의 대상은 아파트 / 연립주택 / 다세대주택 / 단독주택 이 가능하고 오피스텔이나 근린 생활시설 또는 숙박시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대출한도의 경우 최대 3억 원까지 가능하며, 미성년인 자녀가 3명인 가구의 경우 최대 4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디딤돌 대출처럼 LTV의 경우 70%이고 내용은 부채비율이나 소득산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바로가기

 

HF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

주택담보대출 마무리

이렇게 주택담보대출 2종류의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을 알아보았습니다. 역대급 어려운 환경 속에서 살아오고 있는 중이라고 말하고 싶은데 모든 노력하면 이루어진다.라는 말처럼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제대로 된 삶을 계속한다면 언젠간 살기 좋은 세상이 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